logo


신앙생활




말씀전례의 구성요소와 구조

2013.03.14 00:35

관리자 조회 수:1730

말씀전례의 구성요소와 구조

말씀의 전례는 ① 독서, ② 화답송, ③ 복음환호송, ④ 복음, ⑤ 강론, ⑥ 신앙고백, ⑦ 보편지향기도로 구성된다. 교회는 말씀의 전례를 통하여 공동체 안에 현존하시는 주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화답하며, 그 말씀을 실생활과 연결시키고, 믿음을 강화하며, 교회와 세상 구원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다. 전체적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주일, 대축일 : 1독서 - 화답송 - 2독서 - [부속가] - 복음환호송 - 복음 - 강론 - 신앙고백 - 보편지향기도

☞ 평일, 축일 : 독서 - 화답송 - 복음환호송 - 복음 - [강론] - [보편지향기도]

 독서대

① 독서대의 의미와 설치 장소 : 독서대는 성경을 봉독하기 위해 설치한 단순한 틀이 아니라 미사전례 중에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하며, 말    씀의 양식을 제공하는 ‘말씀의 식탁’이다. 따라서 독서대는 제대 다음으로 중요한 미사전례의 중심 장소이다. 이러한 용도에 따라 독서      대는 모든 교우들이 아무 어려움 없이 말씀 선포자를 보고 그 말을 들을 수 있는 다소 높은 제대 칸 안에 설치하여야 한다.

   ② 독서대에서 거행하는 예식 : 독서대에서 거행하는 예식은 말씀의 전례에 속하는 독서, 화답송, 복음, 강론, 신경, 보편지향기도,   부활 찬       송 등이다. 경우에 따라 화답송은 해설자대나 성가대에서, 보편지향기도는 해설자대, 또는 다른 적합한 장소 등에서 할 수 있으나 가장 좋         은 장소는 독서대이다. 그 외에 주례사제는 시작예식과 마침예식을 독서대에서 거행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