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신앙생활



말씀의 전례

2013.03.07 21:11

관리자 조회 수:1708

 말씀의 전례

1. 전례 중에 선포되는 하느님 말씀의 의미와 가치

① 현존하는 하느님의 말씀이다. 독서나 복음으로 봉독되는 하느님의 말씀은 공동체 안에 현존하시는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에게 하시는 직접적인 말씀이다. 따라서 독서와 복음은 동시에 말씀 자체이신 그리스도께서 직접 선포하시는 말씀으로 경청하여야 한다.

② 구원의 능력을 지닌 하느님의 말씀이다. 신구약 성경은 그 전체가 하느님 말씀의 능력을 드러내 밝히고 있다. 창세기부터 요한묵시록에 이르는 모든 말씀은 죄에 빠진 인간을 구원하는 능력이다.

③ 하느님께서 이루신 구원업적을 기념하고 선포한다. 미사 때마다 말씀전례는 성찬전례와 더불어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을 통하여 이루어진 하느님의 놀라운 구원업적을 기념하고 선포한다.

④ 믿음을 낳고 기르는 말씀이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신앙을 갖게 되며, 그 말씀을 듣고 응답(실천)하는 가운데 신앙인으로 자라난다. 또한 말씀을 자주 들음으로써 자신의 신앙을 새롭게 한다.

   ⑤ 참 생명을 주는 영적양식이다. 성찬의 전례가 주님의 몸과 피를 받아먹고 마시는 식사라면, 말씀의 전례는 그분께서 들려주시는 말씀의 양식을   받아 먹는 식사이다. 예수께서는사람이 빵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산다.”(마태 4,4)고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