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신앙생활




가정의 사랑에 관한 교황 권고

사랑의 기쁨 제 3 장 

예수님 바라보기: 가정의 소명 


65. 나자랫의 한 인간 가정 안에서 이루어진 말씀의 강생은 바로 그 새로움으로 세계 역사를 바꾸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 탄생의 신비 안으로 깊이 들어가야 합니다. 곧 말씀을 잉태할 것이라는 천사의 메시지에 마리아께서 ‘네.’라고 응답하신 신비와 예수님께 이름을 지어드리고 마리아를 돌보아 드리라는 부르심에 요셉이 ‘네.'라고 응답한 그 신비로 들어가야 합니다. 우리는 구유 앞에서 목자들이 보여 준 기쁨과 동방 박사들이 드리는 경배, 예수님께서 이집트로 피신하시어 당신 백성이 겪은 유배와 박해와 굴욕을 똑같이 경험하 신 것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즈카르야의 신앙심 깊은 기다림과 세례자 요한의 출생을 맞이한 그의 기쁨, 성전 에서 시메온과 한나에게 알려 주신 약속의 성취, 어린 예수님의 지혜에 대한 율법 교사들의 경탄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손수 일하시며 생계를 유지 하시고, 기도를 드리시며, 당신 백성의 신앙 전통을 따르시고, 선조들 의 신앙으로 교육을 받으시어 이를 하느님 나라의 신비 안에서 완성하실 때까지 30 년의 긴 세월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는 가정 생활의 아름다움이 넘쳐나는 성탄의 신비와 나자렛의 신비입니다! 이것이 바로 아시시의 프란치스코와 아기 예수의 데레사와 샤를 드 푸코를 매료시킨 신비이고, 그리스도인 가정의 희망과 기쁨을 새롭 게 하고자 그 목마름을 해소시켜 주는 신비입니다. 


66. 나자렛의 성가정에서 실천된 사랑과 신의의 계약은 모든 가정을 형성하는 원칙을 밝혀 주며, 삶과 역사 안에서 겪는 우여 곡절에 더욱 잘 대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모든 가정은 부족 한 가운데에서도 어두운 세계에 빛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가정생활을 배웁니다. 나자렛의 성가정은 가정의 의미, 가정 의 사랑의 친교, 가정이 지닌 소박하고 꾸밈없는 아름다움과 거룩하 고 침해할 수 없는 특성을 가르쳐 줍니다. 그리고 우리는 나자렛의 성가정을 통하여 가정 교육이 얼마나 기쁘고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인지 이해하게 되고 사회 질서에서 가정의 역할이 얼마나 핵심적이고 중요한 것인지 를 알게 됩니다'(바오로 6 세, 1964 년 월 15 일 나자렛 성모영보성당에서 한 연설) 교회 문헌에 나오는가정 


67. 제 2 차 바티칸 공의회의 현대 세계의 교회에 관한 사목 헌장 「기쁨과 희망」(Gaudium et Spes)은 혼인과 가정의 존엄을 증진하는 데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사목 헌장 47- 52 항 참조). '사목 헌장’은 ‘‘혼인을 생명과 사랑의 공동체로 정의하고 (사목헌장 48 항 참조), 사랑을 가정의 중심에 두었습니다. …… ‘부부의 참된 사랑' (사목 헌장 49 항)은 서로 자신을 내어 주는 선물을 의미하고, 하느님 의 계획에 따라 성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을 하나로 통합합니다(사목 헌장 48-49 항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