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신앙생활




가정의 사랑에 관한 교황 권고

사랑의 기쁨 제 3 장 예수님 바라보기: 가정의 소명 


62. 시노드 교부들은 다음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인간부부에 관한 본디의 계획을 언급하시면서 ‘모세는 너희의 마음 이 완고하기 때문에 너희가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하였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렇게 된 것은 아니다.' (마태 19,8)라고 말씀하시면서도, 남자와 여자의 결합이 풀 수 없는 것임을 확인하십니다.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된다.'[마태 19,6]는) 혼인의 불가해소성은 사람들에게 부과된 멍에’로 이해할 것이 아니라 혼인 으로 결합된 사람들에게 주어진 ‘은사’로 이해하여야 합니다. …… 하느님께서는 당신을 낮추시어 이 세상에 내려오심으로써 언제나 인간의 여정에 함께하시고, 완고한 인간의 마음을 당신의 은총으로 치유하시고 변화시키시며, 십자가의 길을 통하여 그 시작을 향하게 하십니다 복음서들은 …… 예수님의 모범을분명하게 보여 줍니다. 예수님께서는 혼인의 의미를 하느님의 본디 계획을 되살리는계시의 충만함으로 선포하셨습니다. (마태 19,3 참조) 


63. “당신 안에서 모든 것을 화해시키신 예수님께서는 혼인과 가정을 그 본디의 형태로 되돌리셨습니다 (마르 10,1-12 참조). 가정과 혼인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속되었고(에페 5,21-32 참조), 모든 참된 사랑이 홀러나오는 신비인 지극히 거룩하신 삼위일체의 모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창조로 시작되었고 구원 역사 안에서 계시된 혼인 계약은 그리스도와 그분의 교회 안에서 그 의미가 온전하게 계시됩 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교회를 통하여 혼인과 가정 에 하느님의 사랑을 증언하고 친교의 삶을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은총을 주십니다. 가정에 관한 복음은, 인간이 하느님과 비슷하게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된 이후(창세 1,26-27 참조) 세상 끝 날에 어린양의 혼인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계약의 신비가 완성되기까지 세상의 역사를 관통하고 있습니다(묵시 19,9 참조).” 


64. 예수님께서 보여 주신 모범은 교회가 따라야 할 전형입니다. …… 예수님께서는 카나의 혼인 잔치에서 기적을 베푸시면서 당신의 공생활을 시작하십니다(요한 2 1-11 참조). …… 예수님께서는 일상에 서 라자로의 가정과 그의 누이들(루카 10,38 참조), 그리고 베드로의 가정(마태 8,14 참조)과 우의를 나누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자녀를 잃고 슬피 우는 부모들에게 귀를 기울이시고 그들의 자녀들을 다시 살리십니다(마르 5,41; 루카 7 14-15 참조).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자비의 참된 의미를 보여 주셨으며, 이는 하느님과의 계약의 회복을 의미합니다(요한 바오로 2 세 회칙, 「자비로우신 하느님」[in Misericordia], 4 항 참조). 이는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요한 4,1-30 참조)과, 그리고 간음하다 붙잡힌 여자(요한 8,1-11 참조)와 나누신 대화에서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이들은 예수님의 거저 주시는 사랑을 만나면서 죄를 자각하게 됩니다